로그인 바로가기첫페이지 바로가기
수술가이드

1.수술 시기

코성형 수술이 가능한 시기는 코의 성장이 완전히 멈춘 다음이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여성은 16세, 남성은 17세 이후에 수술하는 것이 좋다.
흔히 여름에 수술을 하면 좋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계절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재수술을 하는 시기는 마지막 수술을 한지 최소한 6개월 이후가 좋은데, 되도록 1년 이상 경과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조직이 수술직후부터 6~12개월 까지는 딱딱하고 뻣뻣한 상태에서 서서히 부드러워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2. 수술 전 상담 및 수술 방법 결정

코 수술에 실리콘, 고어텍스 등의 인공 보형물을 쓰느냐, 자가 조직을 사용하느냐는 코의 상태와 어느 부위를 어떻게 고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미리 어느 부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스스로 많이 생각해 보고 오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와의 신뢰 관계이다. 누구나 싼 값에 좋은 수술 결과를 얻기 원하겠지만 우선 마음의 문을 열고 상담을 하면 어느 의사가 나에게 적합할 지 마음으로 느낄 수 있다.


3. 수술 전 주의사항

- 금식
전신 마취로 수술하기로 한 경우에는 수술 시작 전 최소 8시간 동안 금식을 해야 한다.
위 속에 음식물이 있는 경우 마취 도중이나 마취 후에 음식물이 역류하여 기도로 들어가 질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금식은 다른 음식물과 더불어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을 말한다.
수면 마취(30분 정도 잠깐 잠을 자는 것)는 최소한 5시간 이상 금식하거나 매우 가볍게 먹는 것이 좋고, 국소 마취로 수술할 경우에도 마취제의 부작용으로 매스꺼움이 생겨서 토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볍게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금연
수술 2주 전부터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다. 담배는 가래가 많이 생기게 해서 마취에서 회복되는데 지장을 줄 수 있고, 조직의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상처가 깨끗하고 빨리 아무는데 지장을 줄 수 있다.

- 약물 복용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함유된 약, 비타민 E 등의 복용은 수술 2주 전부터 금해야 한다.
이들은 지혈을 방해하므로 출혈이 심해질 수 있다.

- 병력
당뇨, 고혈압 등 지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반드시 수술 전에 그 사실을 알리고 수술 전 검사를 통해서 전신 마취에 지장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생리
여성의 생리 기간과 전후 3~4일에는 출혈 경향이 두드러져 수술이 어려워지고, 수술 후 멍이 잘 드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크므로 수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 목욕
수술 전날과 당일에는 순한 비누로 세안을 하고 샴푸도 하는 것이 좋다. 수술 당일은 기초화장을 비롯한
모든 메이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복장
수술 당일에는 편안한 옷을 입고 오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착용할 스카프, 모자 등을 준비해서 오면 좋다.


4. 마취 및 수술시간

코성형술은 수술 범위에 따라 국소 마취, 수면 마취 또는 전신 마취를 하는데, 국소 마취 수술의 경우 30분~1시간, 전신 마취 수술은 1시간 30분~2시간 정도이다.
국원석 코성형센터 에서는 대부분의 코성형을 수면 마취하에 하기 때문에 통증과 무서움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입원은 필요 없다.


5. 절개방법

수술은 코 안 쪽에 절개하는 방법(폐쇄성 절개)과 코 외부에 추가로 절개선을 가해서 코의 골격을 노출시킨 체 수술하는(개방성 절개)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코끝의 연골이 작고 주저앉아 있어서 이를 바로 잡아줘야 하는 경우에는 개방성 절개가 더 좋고, 비교적 코끝의 연골이 잘 발달되어 있으면 폐쇄성 절개를 한다.


6. 회복기간

수술 직후에는 약간의 부기는 있는 상태이며, 수술 후 24시간에서 48시간(1일~2일) 동안 부기가 가장 심해진다.
부기가 아주 심할 경우 수술 후 이틀 동안은 눈을 뜨기 어려울 수도 있으나 3일째부터 부기가 빠른 속도로 줄어들어 실밥을 뽑는 1주일째가 되면 코가 약간 부어있는 정도로 회복되며, 외출이 가능해 진다.
2주가 지나면 수술 흔적을 찾기 힘들 정도로 부기가 빨리 줄어든다. 그러나 코끝의 약간의 부기와 일시적인 감각 장애, 딱딱한 느낌 등이 2~4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회복된다.


7. 수술 후 주의사항

1) 상처 소독 : 손으로 상처를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피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식염수를 면봉에 묻혀 깨끗이 닦은 후 연고를 발라 준다.

2) 실밥 제거 : 코 안 절개 부위는 수술 후 5~7일에 실밥을 제거하며, 그 이후에는 세안 및 샤워, 화장이 가능하다.

3) 생활 : 수술 후 수술 부위에 피가 고이지 않게 하고, 보형물을 고정시키기 위해 콧등에 테이프를 붙이는데, 약 5~7일 후 제거하게 되며 이 기간 동안 코가 붓지 않도록 낮에는 가능하면 앉아 있고, 눕더라도 머리를 15~20˚ 정도 올리고 있어야 하며, 잠잘 때도 높은 베개를 사용해서 머리 부분을 높여 주어야 한다.

1주일은 활동을 많이 하지 않아야 하고, 3주 정도 지난 후에는 코 안의 삽입물이 어느 정도 고정되어 가벼운 운동이나, 압박에도 잘 견딜 수 있지만, 이 후에도 코를 부딪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사우나는 2~3주 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음주의 경우 2주 정도는 절대로 마시면 안되고, 한달 정도는 과음을 피하도록 한다.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하는 일도 금해야 하는데, 코 안에 딱지가 앉거나 코가 막히면 가습기를 틀어 놓으면 도움이 된다.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라면 수술 후 2주가 지난 후에 의사와 상의한 다음 쓰는 것이 좋다.

4) 부기 :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일이 부기가 가장 많으므로 냉찜질을 주로 하시고, 그 이후 온찜질을 주로 하면서 냉찜질과 번갈아 하시는 것이 좋다. 양쪽 눈 부위에도 냉찜질을 주로 하고 멍과 부기를 가라앉히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2~3일 정도 가능한 기대어 앉아 있고, 머리를 높게 하여 잠을 자는 것이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부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5) 통증 : 일반적으로 얼얼한 정도의 둔통이며, 얼음찜질만으로 충분하며 진통제는 필요하지 않다.

최신사례연구 바로가기
성형상담 바로가기
체험후기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오시는길 바로가기
맨 위로